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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계획과 설계의 개념

나이샤 2022. 9. 24.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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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과 설계의 구분

1) 계획과 설계의 비교

계획(Planning)은 목표를 설정해서 도달할 수 있는 행동 과정을 마련한 것으로 정래 행위에 대한 구상을 짜는 일을 말합니다. 합리적인 측면, 객관적인 측면이 요구되고 문제의 발견과 분석에 관련하여 논리적, 객관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분석 결과를 서술형으로 표현해냅니다. 설계(Design)는 제작 또는 시공을 목표로 창의적인 생각을 표현한 것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체적으로 도면 또는 스케치 등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표현적 창의성, 사고의 창의력이 요구되므로 주관적입니다. 문제의 해결과 종합에 중점을 두고 주관적, 창의성, 예술성이 강조되고 도면, 그림, 스케치로 표현됩니다. 

2) 조경계획 접근 방법

토지이용 계획 중심 : 토지를 가장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계획 접근방법입니다. 

레크리에이션 중심 : 여가와 쉼을 위해서 적합한 공간 창조를 위한 계획입니다.

레크리에이션 계획 접근방법으로 지원접근방법은 물리적 자원 혹은 자연자원이 레크리에이션의 유형가 양을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경제적 접근방법은 지역사회의 경제적 기반이나 예산 규모가 레크리에이션의 종류, 입지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활동접근방법은 과거 참가 사례가 앞으로의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결정하도록 계획하는 방법, 즉 공급이 수요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형태접근방법은 일반 대중이 여가시간에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를 상세히 파악하여 그들의 행동 패턴에 맞추어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종합접근방법은 위 네 가지 접근법의 긍정적인 측면만 취하는 접근방법입니다.

2. 현대도시이론

1) 전원도시론

1903년 최초의 전원도시인 레치워드와 1920년 웰윈이 있습니다. 도시생활의 편리함과 농촌생활의 이로움을 함께 지닌 전원도시입니다.

2) 위성도시론 

인구 3만 명 규모의 위성도시를 조성하여 대도시 인구 분산을 하였고, 도시의 부분적 기능을 교외로 옮겨 신도시를 건설하였습니다.

3) 근린주구이론

규모는 하나의 초등학교 학생 1000~2000명에 해당하는 거주인구로 5000~6000명 정도 도는 규모로 단지 내부 교통체계는 쿨데삭과 루프형 집분산도로를 설치하였습니다. 주구의 외곽은 간선도로로 경계가 형성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시설물은 도보권 내에 두었습니다. 차량동선을 구역 내에 끄어들이지 않으며, 간선도로에 의해 경계가 형성되는 도시계획 구상을 하였습니다. 근린주구에서 생활의 편리성, 쾌적성, 주민들 간의 사회적 교류를 도모하였습니다. 

4) 래드번 시스템

라이트와 스타인이 계획하였습니다. 영국 하워드의 전원도시 개념을 적용하여 미국에 전원도시를 건설하였고 인구 25,000명을 수용하였습니다. 수퍼블록을 계획하여 보행자와 차량을 분리하였습니다. 주구 내는 쿨데삭 적용하여 통과교통 방지와 속도 감소 효과가 있었습니다. 지구면적에 30% 이상 녹지를 확보하였습니다. 

5) 대도시론

근대 건축 운동의 선구자로 인구 300만 명을 수용하는 거대도시를 계획하였습니다. 도시의 중심부에는 초고층 빌딩을 세우고 외곽지대에는 녹지대를 조성하자는 이론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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